정말 2021년인가? 데이터에 따르면 그렇지 않다
팬데믹은 지역에 따라 최대 10년을 앞서는 수준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엄청난 도약을 촉발했다.
달력에는 2021년이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회사는 시계를 2024년, 2025년, 심지어 일부 지역에서는 2031년으로 돌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가속화와 씨름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기업이 제품과 상호 작용을 거의 하룻밤 사이에 디지털화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면서 대대적인 재택 근무 실험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몇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었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진행이 한 번에 이루어졌다.
즉, 리더는 비즈니스 모델, 고객 경험 조직, 공급망 및 기술 투자를 새롭게 살펴보고 새로운 환경을 기회로 삼도록 조정해야 한다. 이러한 도약을 활용하지 못한 기업은 뒤처질 위험이 있다.
현재는 정말로 몇 년도에 해당하는 수준일까?
이는 회사의 비즈니스가 운영되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제품 측면에서 북미 지역은 2027년에 해당하고, 유럽은 2028년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놀랍게도 2031년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상호 작용의 경우대부분의 지역이 2024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뛰어올랐다. 여기서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5년으로 가장 큰 도약을 했다.
팬데믹으로 촉발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가속화를 보여주는 대화형 데이터 시각화 자료인 Fast-forward의 더 많은 이야기를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빌딩으로의 전환, 디지털 워크플로우의 대량 도입, 도시의 글로벌 재설계, 그리고 리더가 비즈니스를 위해 도약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